국립목포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Student Council

학습동아리 Learning Circles


호빵
고고학 학술 동아리 호빵은 다양한 맛이 있고 대중적인 간식, 호빵처럼 고고학이라는 틀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아리 입니다. 호빵에서는 고고학을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기초가 되는 고고학연구방법론과 고고학 용어를 토론하고 공부합니다. 주 1회 모임을 통해 선-후배가 함께 공부하고 교수와 학생들 간의 유대관계를 증진시킵니다. 다양한 외부 활동을 통해 자발적으로 고고학계의 동향과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아슐리안
아슐리안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동북아시아 최초의 인류 문화를 공부하는 고고문화인류학과의 구석기시대 학술동아리입니다. 이 동아리에서는 구석기시대를 다양한 시각으로 배우기 위하여 석기 제작 실험,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 확대, 민족지 연구 등을 연구실과 유적 현장에서 배웁니다. 또한 고고학과 스포츠를 결합한 컬포츠(culports)를 통해서 고고학 콘텐츠에 대한 역량도 키우며 고고학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학술동아리입니다. 매주 1~2회의 모임을 통해 석기실측 및 석기에 대한 공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지표조사, 발굴조사, 박물관 견학, 학술대회 등 다양한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준학예사준비반
준학예사 준비반은 고고문화인류학과의 학술 동아리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박물관 및 문화재연구소, 지방직 학예사(큐레이터)를 목표로 하며, 우선적으로 준학예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을 준비하는 동아리입니다. 주 1~2회 모임을 통해 공통과목인 박물관학 및 세부 전공과목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박물관 견학, 학예연구사와의 면담, 답사, 학술대회 참석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고문화인류학과 편집부 2AM(Archaeology·Anthropology Magazine)
고고문화인류학과 편집부 2AM(Archaeology·Anthropology Magazine)은 강의실 밖의 배움을 ‘본인’이 주체가 되어 찾고 알아내어 잡지로써 모두와 함께 공유하는 동아리입니다. 학과 안팎의 소식인 현장실습, 학회활동, 진로·직업 탐방, 답사 등 다방면의 활동을 직접 인터뷰하고 경험하여, 자신의 글로 만들어 전달하는 활동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 1회의 모임을 통해 각자 담당한 부분의 글을 만들고 선-후배 간에 피드백하며 편집합니다.
최종수정일 :
2021-05-07